요헨 게르츠, 사진: 귀도 마인케“예술에 있어 장소는 미적인 경험의 공간으로써 관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러한 예술은 우리 안의 변화를 초래한다.” 미술사학자 페터 프리제는 독일 출신 개념 미술가 요헨 게르츠(Jochen GERZ, 1940- )의 작업과 장소가 연관된 의미에 대해 논한 글 「장소의 의미에 대해」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프리제는 하르부르크...
로이 리히텐슈타인, <똑, 똑> 포스터, 1975, 종이에 흑백 리노 컷, 47.6×65.4cm, ⓒ로이 리히텐슈타인 소장/DACS/아티미지 2018사우스런던갤러리 제2전시공간의 개관전이다. 세계적으로 불안한 정세 중 이루어지는 미술관의 확장을 유머를 통해 축하하고자 기획된 전시는 현대미술에 등장하는 유머의 기능과 역할에 주목한다. 전시 제목과 동...
<기온제례도권> 상권 부분, 1835-37, 개인 소장요코야마 카잔(横山華山, 1784-1837)은 에도 시대 후기의 교토에서 활약한 화가이다. 그는 소카 쇼하쿠(曾我 蕭白), 간쿠(岸駒), 고준(呉春)을 본으로 삼았고 그림의 폭을 넓혀 많은 유파의 화법을 구사하는 등 그의 명성은 일본 전역에 퍼져 다른 화가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전시는 요코야마의 업적을 체계...
‘공생과 사색’ 예술가 연합전@王度(왕두), 모식(模式), 강철, 200×165×195cm, 2018년왕두(王度), 홍레이(洪磊), 루핑위엔(陸平原) 3인 작가의 최근 창작품이 선보인다. 각 다른 영역에서의 철학사상을 가진 예술가가 현대 사회에 당면한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루핑위엔의 작품은 글, 설치, 영상,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창작한 작품이다. 대부분 ‘이야...
설치 전경, ⓒ제시 달링런던과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제시 달링(Jesse DARLING, 1988- )은 조각, 드로잉, 오브제를 통해 정치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굴복하지 않는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가는 발에서 가시를 빼준 성 히에로니무스에게 사자가 평생 보은하는 전설에 주목한다. 길들여지는 자연을 의미하는 사자와 지식과 구속을 상징하는 성자가 교통하는 우화로부...
카라바조, 성 제롬, 1605-06카라바조(CARAVAGGIO, 1571-1610)는 회화의 리얼리즘과 혁신적인 명암의 사용으로 이탈리아 그림에 혁명을 일으켰던 17세기 유럽 미술의 상징적 인물이다. 전시는 9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가 발전했던 로마에서의 1592-1606년 시기에 카발리에 달핀, 오라치오 젠틸레스키, 지오반니 발리오네 등 동시대 작가의 작품과 함께하면...
<Earshot> 설치 전경, 2016, ⓒ로런스 아부 함단베이루트에서 활동하는 로런스 아부 함단(Lawrence Abu HAMDAN, 1985- )은 소리를 탐구하며 인권신장의 방향을 제시하는 사운드 아티스트이다. 2011년부터 1만3,000여 명의 시리아 반군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던 사이드나야 교도소에서 내부 보안정책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는 등 여러 참혹한 경험을 한 생존...
로버트 쿠쉬너, 신시네티 A, 1978, ⓒ사진: mumok-Museum moderner Kunst Stiftung Ludwig Wien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P&D(Pattern and Decoration)’ 운동에 속한 작가들의 작업을 다룬다. 이들이 추구한 것은 직물, 태피스트리, 일본의 기모노나 부채 또는 이슬람 건축에서 보이는 패턴까지 삶과 다...
클로드 모네, 아르장퇴유의 항구(The Port of Argenteuil), 187419세기 유럽으로 간 미국 화가의 풍경화 50점을 선보인다. 작품은 19세기 초에서 20세기 전후이며 영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 풍경화로 북아메리카 신대륙 지역의 특수성과 결합한 장엄한 서사가 담긴 작품이다. 전시는 ‘풍경화와 국가의 인정’, ‘여...
동방으로 향하다-60년대 중국 당대예술전@姚璐(야오루), 중산연운도(中山煙雲圖), 84×83cm, 디지털포토, 2008년중국 60년대 출생한 사람들은 다른 세대와 다르게 80년대 성장하여 90년대 분투하고 성공한 신세기 특별한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이다. 본 전시는 60년대 출생한 작가들로 현재 49-59세 연령대로 특별한 사회환경 배경에서 성장하며 창작한 작품들이 선...
'금색기억'-중국 14세기전 출토 금기특별전@요(遼)나라, 금가면(金面具), 내몽고자치구(內蒙古自治區) 문물고고 연구소장, 내몽고자치구 통료시 내만기 청룡산진 요 진국공주묘 출토고대로부터 황금은 재산과 권력의 상징이었다. 중국 金器(금기)는 외국 문화요소를 흡수하여 시기별 창신 발전하였으며 각 민족과 각지 문화 특색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
야마시타 키쿠지, 바다를 건너는 포로의 옷, 1968, 도요하시시박물관 소장20세기의 전환점이라 할 1968년, 전후 학생 운동과 히피 운동에 나타난 기성의 가치관이나 체제에 의견이 맞선 시대의 분위기가 예술가에게도 공유되어 이소자키 아라타, 아카세가와 겐페이, 다카마츠 지로, 요코오 타다노리, 데라야마 슈지 등이 활약하고 미술, 연극, 무용, 영화, 건축...
나의 아틀리에에서, 1928,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Lotte LASERSTEIN Archiv Krausse, Berlin바이마르 공화국 당시 나치 정권하에 외국으로 이민 후 대중의 기억에서 사라진 작가 로테 라저슈타인(Lotte LASERSTEIN, 1898-1993)의 1920-30년대의 베를린 시절 작업에 초점을 맞춘 전시이다. 전시 기획자는 작가의 작업에서 포착된 활동적이고 짧은 머...
자화상, 1906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입체화 시절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반면 그의 장미시대, 청색시대 및 어두운 시기는 그늘에 가려져 있다. 1900-06년은 피카소의 예술에서 매우 잔인한 시기였다. 1901년 친구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자살로 폭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캔버스를 재사용하며, 데생을 태워 불...
전환점-중국당대예술40년@전시현장1978년 이래 중국현대예술발전 과정 중 중요한 100명의 예술가를 선발해 선보이는 전시이다. 1978년은 중국 개혁개방의 역사가 시작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써 중국현대예술에서도 주목할 만한 시기이다. 용미술관 소장품 중 40년간 영향력 있는 작가의 100점을 선발해 시기별로 나눠 ‘1978-1984’, ‘1985-1989’, ‘1990-1999...
유령, 1990, 철구조물에 석고, 269×355.5×317.5cm,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영국 출신의 조각가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1963- )의 30년간의 커리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이다. 영국 테이트와 공동으로 기획되었으며 드로잉, 사진, 대형조각, 공공 프로젝트를 위한 스케치와 미공개 신작이 전시된다. 작가는 어떠한 장소나 경험, ...
전시 전경, 사진: 무토 시게오, ⓒLEE Kit, courtesy the artist and ShugoArts2013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주목받은 작가 리 킷(Kit LEE, 1978- )이 하라미술관 첫 개인전에서 신작을 발표한다. 고향 홍콩에서 예술가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타이베이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초기에는 천에 물감으로 격자무늬 등을 그린 추상회화 시리즈와 직물의 모습과 형...